스킵 네비게이션


분야별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2019.4 | 연재 [권하는 책]
책 속에 책이 있다
(2019-04-16 13:11:10)

오늘 뭐 읽지?
스스로 끌리는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끔은 너무나도 방대한 책의 바다 앞에서 어떤 책을 읽을지 망설여지기도 한다. 시간은 한정돼 있고, 책은 무한하다. 그 안에서 자신에게 맞는 책을 발견하기란 거의 기적에 가깝다. 그래서 준비했다. 책을 추천하는 책, 서평집. 잘 알려진 책들부터 숨겨진 명저까지 꼼꼼하게 풀어 놓은 여섯 권의 서평집을 통해 오늘 밤 읽을 책을 골라 보는 것은 어떨까?



죽도록 책만 읽는
이권우(지은이) / 연암서가 / 2009-05

겹쳐 읽기와 깊이 읽기를 통해 다채로운 책읽기의 방법론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의 글쓰기를 통해 서평의 독자성 확보와 품격 있는 독립 장르로서의 위상 정립을 시도해 온 저자가 자신이 읽은 책과 세상을 전한다.
우리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저자는 단순히 지식을 얻기 위한 책읽기를 넘어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책읽기를 전한다. 우리에게 고전이 필요한 이유, 변해가는 사회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등에 대한 질문에 답을 제시할 만한 책이다.



출퇴근 인문학 - 3태 타파! 3심 소환! 직장인 독서 처방전
김태영(지은이) / 책하루 / 2018-02

이 책은 저자가 직장생활을 하며 틈틈이 읽고 써낸 글 속에서 감명 깊었던 힐링서와 소설, 인문 교양서 중에서 출퇴근길과 점심시간에 간단히 볼 수 있는 읽을거리를 추려서 엮었다. 1장 출근길은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할 수 있도록 힐링서를 소개하고, 2장 점심시간은 바쁜 오전 일과에 지쳐 퍼져 있지 말고 풍부한 감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소설책을 소개하며, 3장 퇴근길은 지친 하루지만 새로운 내일을 기대하고 준비할 수 있는 냉철한 지성을 위해 인문 교양서를 중심으로 글을 이었다. 2장 소설은 흥미를 돋우기 위해 비슷한 주제의 두 책을 함께 소개했다.



다윈의 서재 - 진화하는 지식의 최전선에 서다
장대익(지은이) / 바다출판사 / 2015-11

현대 과학 이론의 최첨단을 소개하는 장대익 교수의 '다윈 삼부작' 첫 번째 책. 우리 시대의 과학 고전을 소개하는 과학 서평집이다. 인간과 세계, 자연과 우주의 비밀을 파헤치고 그 원리를 파악하고자 했던 위대한 과학 고전을 소개한다. 찰스 다윈부터 에르빈 슈뢰딩거, 에드워드 윌슨, 칼 세이건, 리처드 도킨스, 장회익, 말콤 글래드웰, 제러미 리프킨까지 46명의 저자가 쓴 56권의 책이 시공을 초월하여 만난다.



우리가 사랑한 헤세, 헤세가 사랑한 책들
헤르만 헤세(지은이), 안인희(엮은이) / 김영사 / 2015-01

20세기 가장 사랑받는 작가이자 평생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던 애서가 헤르만 헤세. 그가 쓴 3천여 편의 서평에서 가려 뽑은 가장 빼어난 73편의 글. J. D 샐린저, 카프카, 토마스 만 등 세계문학의 고전들부터 공자, 노자, 붓다, <우파니샤드>와 <바가바드기타> 등 동양의 걸작들에 이르기까지,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헤르만 헤세가 시대를 뛰어넘어 살아남은 작품들을 가려내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이 책은 그가 쓴 3천여 편의 서평과 에세이 가운데 가장 빼어난 글을 가려 뽑은 것이다.



읽거나 말거나 - 쉼보르스카 서평집
비스와바 쉼보르스카(지은이), 최성은(옮긴이) / 봄날의책 / 2018-08

시인 쉼보르스카의 서평집. 1967~2002년까지 30여 년 동안 폴란드의 신문, 잡지에 인기리에 연재되었던 문학칼럼 562편 중 137편을 골랐다. 서평 하나하나는 "능청스러운 유머로써 저자에게 이의제기를 하는 쉼보르스카를 엿보는 것은 이 책의 가장 큰 즐거움이었다"는 김소연 시인의 발문의 한 대목처럼, 유쾌하고 즐겁다.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를 말해주는 독서칼럼은 많다. 하지만 어떤 책이 어떤 점에서 나쁜 책인지를 알려주는 독서칼럼은 드물다. 좋은 책을 알아보는 안목만큼이나 나쁜 책을 알아보는 안목도 소중하지 않는가. 이 서평집이 딱 그렇다.



침대와 책 - 지상에서 가장 관능적인 독서기
정혜윤(지은이) / 웅진지식하우스 / 2007-11

책으로 만든 침대와 매일 밤 사랑에 빠지는 한 라디오 PD의 독서 에세이. 2007년 봄부터 온라인 서점 웹진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해온 CBS 정혜윤 PD가, 그간 연재한 독서 칼럼을 묶어 한 권의 책으로 펴냈다. 감정이 휘몰아쳐 삶이 휘청대는 날, 참을 수 없이 처량한 때, 사랑이 끝났음을 알아버린 순간, 침실로 들어가 책장을 펼치면 어김없이 지은이에게 인생의 힌트를 주었던 책 이야기가 담겼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