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분야별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2017.12 | 기획 [창간기획 ①]
<문화저널> 책 속의 책
필자들이 만들어 낸
황경신(2017-12-11 11:22:55)



문화저널에는 셀 수 없는 수많은 필자들의 귀한 글들이 실려왔다. 마음이 먼저 움직여 참여한 필자들은 문화저널의 가치를 더 높여주었으며, 한 권의 잡지 안에서는 만나는 또 하나의 세계, 책 속의 책을 선물해 주었다. 이는 생활문화부터 예술적 접근까지 독자들의 지평을 넓혀진 보물 같은 글들이다.
최상화 교수의 [우리 음악에 쓰이는 말], 류장영의 [우리 악기의 빛깔], 옛살림연구가 유명상의 [옛살림 돌아보기], 문윤걸의 [클래식뒷담화]는 오랜 우리 문화의 진수를 보여주고, 문화예술을 대하는 우리의 눈을 성장시킨 연재들이었다.
최승범 시인의 [풍미기행], 김규남의 [전라도 푸진 사투리], 옹기장이 이현배 이야기, 남형두 변호사의 [저작권 길라잡이], 강준만의 [문화비평], 김의수의 [상식철학]은 우리 생활과 삶에 깃든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연재들이다.
문화저널 연재로 만난 책들도 제법이다. [이종민의 음악편지], [김용택 시인의 영화로 보는 세상], [박남준의 모악일기], [안도현 시인의 어른을 위한 동화], [임안자의 내가 만난 한국영화], [신귀백의 영화 엿보기], [커피청년 김현두의 별별여행], [장영란, 김광화의 밥꽃마중] 등은 문화저널 연재 이후 한 권의 책으로 발간되기도 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