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작가의 눈으로 본 아시아 현대미술
전북도립미술관,'ASIA YOUNG 36展'
청년작가들이 모여 아시아를 이야기한다. 전북도립미술관(관장 장석원)이 기획한 '아시아현대미술전 2016'에서다. 9월 2일부터 11월 27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는 지난해에 이어 아시아현대미술을 조망하는 자리. 지난해에는 아시아의 현대성과 관련된 작품을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조명했다면 올해는 아시아 청년작가들의 세계와 조우한다. 가장 역동적인 아시아 현대미술을 통해 우리의 미래를 조망하는 기회다.
올해 전시에는 한국을 포함, 아시아의 14개국 36명 작가가 초대됐다. 이문수 학계연구실장은 이번 전시를 '치열하게 내달리는 아시아 청년미술가의 심장 박동소리를 들려주는 전시"라며 탈서구적인 시각에서 아시아현대미술의 미래를 가늠하는 국제전이라고 소개한다.
청년미술가의 진솔하면서 치열한 예술적인 발언을 들을 수 있는 이번 전시에서 작가들은 저마다 다른 환경에서도 현실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대면하면서 예술이 지향하는 '가치'를 제시한다. 한국작가 15명과 외국작가 21명이 참여, 회화와 조각 설치 영상 그라피티 퍼포펀스 등 다양한 형식으로 자신이 딛고 서있는 아시아의 오늘과 내일을 보여주는 것도 흥미롭다.
개막은 9월 2일. 개막식에서는 김기라의 영상에 나오는 힙합가수들이 공연하며 중국 작가 루양의 '무빙 갓'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3일부터 5일까지는 전주한옥마을 안 전주전통문화관에서 '아시아 청년 국제교류 워크숍'이 열린다. 장석원 관장의 '아시아 현대미술과 아시아 네트워크' 를 비롯, 미얀마 뉴제로 아트 스페이스 아예코 관장, 중국 허시아닝미술관 왕둥 큐레이터, 인도네시아 독립큐레이터인 시타 막피라씨, 베트남 디아프로젝트 짠 타인 하 관장이 참여, 각국의 현대미술의 흐름과 위상을 발표한다.
전주국제영화제 다시 만난다
2016 FALLING In JEONJU
9. 1~4 l 디지털독립영화관 남부시장 등지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를 놓쳤거나 영화제 상영작을 다시 보고 싶은 관객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다.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 수상작과 상영작을 다시 볼 수 있는 행사 '2016 FALLing in JEONJU'가 9월 1일부터 4일까지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과 남부시장 일대에서 열린다. (재)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집행위원장 이충직)가 마련한 이 프로그램은 '전주국제영화제 일상화 프로젝트'의 일환. 올 전주영화제 211편의 영화 중 37편을 엄선해 선보인다.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및 한국단편경쟁 부문 수상작과 영화제 간판 프로그램인 전주 시네마프로젝트 및 전주 프로젝트마켓 선정작은 물론 이번 영화제에서 화제를 모았던 작품들이다. '관객이 뽑은 Best 3' 는 '사무라이 건축가 안도 타다오'(감독 미즈노 시게노리), '다가오는 것들'(감독 미아 한센-러브), '잠자는 소녀'(감독 로즈메리 마이어스). 관객이 온라인 투표로 직접 뽑은 다시 보고 싶은 영화들이다. 또한 영화 '올드보이'(감독 박찬욱) 제작 과정에서 벌어진 뒷이야기를 재구성한 다큐멘터리 '올드 데이즈'(감독 한선희)와 '올드보이'를 함께 볼 수 있는 '올드보이 2016' 섹션, '미국에서 온 모리스'와 '리브 어게인' 등 관객의 호응을 얻었던 야외 상영작도 만날 수 있다.
도시 '전주'의 정체성이 부각된 영화도 상영한다. '메이드 인 전주' 섹션에서는 전북 지역에서 제작된 영화 '사일런트 보이'(감독 박근영), '사막 한가운데서'(감독 채한영), '카데바'(감독 정연준), '무직비디오'(감독 박영완) 등이 상영된다. '남부시장 영화맛집' 섹션은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하늘정원에서 상영되는 음식영화들, '노마 : 뉴 노르딕 퀴진의 비밀'(감독 피에르 데셤프스), '아메리칸 셰프'(감독 존 파브로), '심야식당'(감독 마츠오카 조지) 등이다.
이 밖에도 전국독립예술영화전용관 모임이 추천한 작품으로 구성된 '예술영화관 특별선' 섹션도 선보인다. 행사기간동안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주차장에서는 야외 상영도 한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일상적으로 전주 시민, 관객과 소통하고 지역 영화문화를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기획된 행사"라고 소개했다. '2016 FALLing in JEONJU'의 프로그램 및 이벤트 일정, 초청 게스트 등 자세한 내용은 전주국제영화제(www.jiff.or.kr)와 전주영화제작소(theque.jiff.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선미, 션만 등 영상 음악 문학 등 타장르 작가 6명 협업
타 장르 협업 '예기치 않은 만남, 유연한 교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