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분야별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2016.12 | 연재 [읽고 싶은 이 책]
국가와 행복
권하는 책
(2016-12-16 16:37:55)




좋은 국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최연혁 / 시공사 / 2016. 6. 27
소위 강대국이라 불리는 9개국의 역사를 살펴보며 좋은 국가란 무엇이고, 좋은 국가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방법을 모색한 책이다.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 중 하나로 꼽히는 스웨덴에서 오랫동안 좋은 국가, 좋은 정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온 한국인 정치학자 최연혁 교수가 그간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했다.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역자 : 양희승 / 중앙북스 / 2016. 7. 1
오래된 미래』는 1992년 발간 이후 세계 50여 개 언어로 번역되어 바로 지금까지 전 세계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책으로 서구세계와는 너무나도 다른 가치로 살아가는 라다크 마을 사람들을 통해 사회와 지구 전체를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오연호 / 오마이북 / 2014. 9. 5
UN이 발표한 세계행복보고서에 2년 연속 덴마크가 행복지수 1위를 대한민국은 41위에 머물렀다. 두 나라에는 무슨 차이가 있기에 사람들의 행복수준이 다른걸까? 저자는 그들이 생각하는 행복한 삶, 행복한 사회의 비결을 묻고자 덴마크 사회를 1년 6개월에 걸쳐 심층 취재하였다. 취재를 통해 밝혀낸 비밀을 6개의 키워드로 나열하고 사례와 분석, 시원한 통찰로 설명한다. 그리고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한다.





21세기 시민경제학의 탄생

스테파노 자마니, 루이지노 브루니 / 역자 : 제현주 / 북돋움 / 2015. 2. 15
아리스토텔레스 철학과 중세 가톨릭 전통에서부터 출발하는 경제학사, 사회학과 경제학을 넘나드는 풍성한 논의를 담아낸 책이다. 시민경제학의 시각은 '자유시장-복지국가' 모델이 부딪힌 저성장ㆍ고실업 문제에 새로운 해법을 내놓는다. 저자는 "모두에게 임금 노동의 형태로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개념은 순전한 유토피아적 발상이자 위험한 거짓말"이라며 "민간 부문에서 '해방된' 노동력이 사적 시장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재화, 즉 관계재와 가치재를 생산하는 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도록 길을 내주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