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는 형식에 대한 철저한 획일성보다도 개성화가 더 중요시 되기 때문에 인간의 생활이 다른 유기체의 생활과 구별된다.
인간의 역사를 현대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면 각 시대의 예술 속에 인간의 기쁨과 고통이 기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의 재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언어가 말해 주듯이 일체의 허구를 배척하고 자연 그대로의 인간성을 직관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인간의 미학적 본성은 하나의 반사작용이고 그 성격의 다른 모든 부면의 현현(顧現)이기 때문에
예술이 인간의 삶에 역활하고 인간의 복지와 계속적인 발전을 위해 기여하는 것이다.
훌륭한 예술에 접한 순간의 감동을 이해하는 데는 그 예술에 대한 높은 수준이 큰 도용이 된다.
무용을 감상 때에는 먼저 어떤정을 주의하여야 하는가.
무용수로서 무대활동을 한 「로잘린 크로코버」는 무용구성을 크게 분류하여 군무와 독무로 나누었는데
군무는 창작무용형식으로 중요하나 군무에 있어서 개인은 단독으로 독립된 개인이 아니라 타인과 개인의 밀접한 상호관계를 가진 개인이라야 한다.
군무란 2인 이상의 무용수가 무대에서 춤을 추는 것을 의미한다.
2인무용 ·3인무용 ·4인무용 둥 30인 또는 40인 이상의 무용수가 하나의 원을 구성하고 개개인은 각자의 춤을 추고 있지만 모두 원을 구성하는 하나의 점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용감상에 있어 갖추어야 활 점은 무엇인가
첫째 : 무용감상에 있어서 모든 편견과 선입관을 버리고 작품에 대해 긍정적 이어야 한다.
둘째 : 독창성이다.위 대한 안무가 일수록 공연작품마다 새로운 어떤 것을 덧붙일 것인가를 고심한다.
그 시대의 과학에 의한 여러가지 지식과 이론을 풍부하게 사용하여 무용작품을 여러가지 각도에서 보고, 포괄적으로 해설하는 방법이다.
세째 : 전체 디자인의 명료함이라고 하는점을 주목해야 한다. 춤과 음악과 미술장치의 3자가 서로를 죽이는 방향이 아니라 하나의 목표로서 서로를 높게 합치는 구성으로 되어 있는가를 관객은 주의해야만 한다.
네째 : 안무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과 그 작품의 무드가 상징하고 있는 것들이 무대에서 잘 묘사되어 있는가 무대위에서 힘이 잘 전개되고 전체의 디자인이 뚜렷한가 둥에 주의한다.
추상적인 움직임에 뜻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하나 하나의 움직임에 의미를 바라고 동작에서 구상적인 설명을 기대하는 것은 오히려 잘못이다. 마치 음악의 멜로디에서 하나하나의 뜻을 찾는것과 마찬가지로 무용운동이 모두 구체적인 설명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l) 작품감상에 있어서 안무가의 심정이 자기의 심정에 완전히 옳져질 때까지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2) 제목과 동작이 동떨어지지는 않는가.
2) 동작이 숙련되어 있는가.
3) 공간형성이 잘 되어 있는가률 잘 살펴야 한다.
또한 무용 감상을 위한 객석의 위치는앞뒤보다는중앙이가장이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