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9 | [문화계 핫이슈]
전국 연극인 한자리에, 11회 전국 연극제
14개 극단 참가, 전북은 창작극회의『꼭두꼭두』
문화저널(2004-02-03 16:43:26)
제 11회 전국연극제에 전북대표로 창작극회가 창작극 「꼭두꼭두」로 참여했다.
대전엑스포 기간중인 8월 23일부터 9윌 6일까지 대전시민회관에서 열리는 전국연극제에 전국에서 14개 팀이 출전해 경선을 벌이고 있다.
전북에서는 지난 6월에 있은 제9회 전북연극제 최우수상 수상작픔인 「꼭두꼭두」를 창작극
회가 8월29일 공연을 가졌다.
창작극회의 대표 곽병창씨가 작품을 쓰고 연출을 맡은 이 작품은 일제치하에서 징용에 동원됐던 주인공의 삶을 통해 민족적 비극과 역사의식을 조명한 작품이다. 연출자가 직접 극본을 써 관심을 모은 작품이었고 시의성있는 강렬한 주제와 내용이 돋보인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었다. 극의 구성도 꼭두각시 놀음을 비롯 춤, 노래가 어우러진 총체극적인 창작극이다.
모처럼 우리지역 연극이 얻어낸 창작극이고 역사의식을 곧추세우는 작품으로 주제의식의 명료함과 그것을 전하는 무대형상화의 연출력이 돋보였던 이 작품은「꼭두각시놀음」을 도입 춤과 놀이 인형 재담을 다양하게 엮었으면서도 산만하지 않고 관객들의 적극적 감상을 유도하는 기법을 시도한 총체극적인 실험양식의 도입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었다.
한국연극혐회가 주최하고 한국연극협회 대전지부가 주관한 이번 연극제에는 서울을 뺀 진
국 각 지역의 연극협회 회원 14개 극단이 경연한다. 전국연극제 일정은 다음과 같다. ▲8월24일-언챙이곡마단(대전.새벽) A25일-밤에만 나는 새(경기.안산) ▲26일-동의보감(부산.하늘개인날) ▲27일-구름가고 하늘가고(경북 경주. 에밀레) ▲28일-동승(충북 서산 둥지) ▲29일-꼭두꼭두(전북 전주 창작극회) A3O일-그것은 목탁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대구 온누리) ▲31일-소(충북 청주.청넌극장) A9월1일-그래도 우리는 볍씨를 뿌린다.(진남 나주 예인방) ▲2일一그것은 목탁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인천 어울림) A3일…봄날(경남 충무.벅수골) A4일-님의 침묵(강원 원주 치악무대) ▲5일-길(제주.가람) ▲6일-만인보(광주.드라마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