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4 | [매체엿보기]
스피커의 바른 설치가 음감을 좌우한다.
송백규 오디오연구가
(2004-02-05 15:16:54)
오디오 음악 감상을 하는데 있어 좋은 스피커를 갖고 있으면서도 설치위치가 적절치 않아 가기를 최대한 음절을 사용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스피커의 올바른 설치는 음악감상의 효과에 큰 영향을 주므로 설치시 이를 유의하여 가장 좋은 위치를 선정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스테레오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선느 2개의 스피커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여 분리되는 소리를 들어야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떨어지면 스피커와 스피커 사이에 음의 공백지대가 생기므로 공간이 아주 큰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 가정의 거실이나 실내에선느 2.5m~4m정도의 거리가 적당하며 음악을 감상하는 위치 즉 리스닝 포인트도 양쪽 스피커의 가운데 점에서 2.5m~4m떨어진 앞쪽이 가장 적당하다 하겠다.
또한 스피커의 음은 스피커 유니트가 설치된 전면으로 뿐 아니라 인클로져의 모든 방향으로 음이 전달되므로 설치위치에 따라 들리는 음이 변화되므로 스피커의 뒷면과 벽과의 거리는 30cm~100cm정도를 유지하고 스피커의 옆면과 벽와의 거리는 60cm~120cmwjdehfmf 유지하면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벽이나 바닥과 스피커 사이가 가까워지면 저음의 양이 증가 되므로 이 거리르 조절하여 저음을 콘트롤하고 벽에서 반사가 많은 고음이 많은 방에서는 바닥에 카페트나 스피커가 마주보이는 벽 즉 감상자의 뒤편에 커튼이나 타피스트리등 흡음 소재로 된 장식물 등을 설치하여 고음을 흡수시키는 노력을 한다.
스피커는 습기가 가장 약하므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건조한 실내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피커의 상하 위치는 감상자의 귀 높이에 스피커의 중심이 오도록 스피커의 바닥에 스탠드나 스파이크 RASK등을 흡음 방진소재드응ㄹ 설치하면 아래 바다으로의 진동의 전달도 방지하고 스피커의 소리도 명료해지므로 스피커의 형태에 맞춰 조절하고 감상자의 방향으로 스피커가 향하도록 약간 안쪽으로 쏠리도록 하여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