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분야별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2013.7 | 연재 [생각의 발견]
Jobs씨, 왜 이렇게 살기가 힘든거죠?
윤목 ㈜더커뮤니케이션그룹 대표,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외래교수
관리자(2013-07-03 22:34:48)

인류의 5대 발명품?
종이와 불, 바퀴를 인류의 3대 발명품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만큼이나 오늘을 살아가는 인류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폰이 아닐까 한다. 스티브잡스가 선보인 아이폰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혁명은 실로 우리들의 생활에 엄청난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그리고 그 폐해로 초중고등학생은 물론 어린 아이까지 스마트폰중독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예전 같으면 집안 가족행사가있을 때 사촌들끼리 만나면 수다를 떨고 뛰어놀던 아이들이 저마다 한 마디 말도없이 스마트폰만 만지작 거리고 있다. 아침출근길의 지하철역 상황은 어떤가. 눈을 감고 있지 않은 거의 100%의 사람이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다

기존 산업의 거대한 블랙홀이 된 스마트폰
어찌됐건 스마트폰이 인류의 생활에 이렇듯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사이 우리는 예기치 못한 결과를 맞이하고 있다. 이스마트폰 앱 하나가 기존에 수십만, 수백만명이 종사하는 각 산업생태계의 일자리를 뺏어가는 일자리 블랙홀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살펴보자. 간단한 예로 사무실의 필수품이었던 CASIO 계산기를 요즘 찾아볼 수 있는가. 계산을 할 때면 모두다 스마트폰을 꺼내어 스마트폰안의 계산기를 터치한 뿐, 계산기가 어디있느냐고 찾는 사람은 없다. 계산기를 생산해내던 기존의 수많은 회사들은 졸지에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되어버렸다. 이런 예는수없이 많다. 한때 폭발적인 성장산업의 하나로 MP3산업과 PMP산업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MP3의 아이리버, PMP의 아이스테이션같은 기업은 대한민국 벤처기업들의 희망이었다. 그러나 수만명의일자리를 고용하던 이런 산업들이 이제 스마트폰의 어플 하나로 들어가 버렸다. 어플 하나가 수만, 수십만명을 고용했던 기존의 산업생태계를 대체해 버린 것이다.

스마트폰의 하나의 기능이 하나의 산업을 대체한 예
카메라 : 핸드폰의 카메라기능은 디지털카메라의 생태계를 무너뜨러버렸다. 올림푸스, 소니, 삼성, 파나소닉 등 수많은 기업에서 생산하던 소형 디카를 완전히 무너뜨리고 현재의 카메라시장은 스마트폰이 도저히 재현할 수 없는 전문가용 DSRL시장만 남아있다.
MP3 : 한때 우리 주변에서 잘 나가던 아이리버를 비롯한 수많은 MP3 회사들. 벤처기업의 성공신화를 창조했던 MP3 업계도 스마트폰 어플 하나로 대체되었다.
계산기 : 사무실의 필수품이었던 CASIO계산기. 지금 그 어느 사무실에서도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Navigation : 자동차에 옵션으로 달려 나오는 네비게이션을 제외하고는 이제 자동차용 네비게이션은 T-Ma, Olleh Navi 안으로 들어가 버렸다.
녹음기 : 예전에 녹음을 위해 필수적이었던 카세트레코더, 또는 MP3, 이젠 스마트폰의 녹음기능이면 OK! 아무 필요가 없게 되었다.
사전 : 우리 책상의 한켠을 차지했던 영한사전, 한영사전, 영영사전, 한불사전 등등. 이제, 단어를 찾기위해 종이사전을 뒤적일필요가 없게 되었다.
PMP : 한때 벤체기업의 독무대가 되었던 PMP산업.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들어가버리고 PMP산업 자체가 사라져버렸다.
DMB : 예전에 수많은 중소기업에서 생산하던 자동차나 책상 위의 소형 TV. 이제는 완전 자취를 감춰버렸다.
다이어리 : 비즈니스맨의 필수품이었던 다이어리. 이제는 스마트폰속의 다이어리 기능으로 그 필요성이 반감되었다.

그렇다면 어떤 사업을 해야 할까
이렇듯 스마트폰의 어플 하나가 거대한 산업 생태계를 무너뜨려 버리고 수많은 일자리를 빼앗아 가는 상황에서 새로운 사업을 한다면 어떤 사업을 해야할까. 그 답은 인터넷에, 아니 스마트폰에 도저히 담을 수 없는 산업일 것이다. 현장에서 조리하고, 현장에서 먹는먹거리산업, 또 배달에 걸리는 시간을 참아낼 수 없는 신선산업, 기계가 도저히 복제할 수 없는 아이디어산업 등이 그것이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산업에는 앞으로 점점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앞으로 내가 어떤 사업을 새로 시작할까라는 의문을 던질 땐 꼭따져볼 일이다. 이 사업이 과연 스마트폰 어플로 대체될 수 있는 사업인지, 아니면 스마트폰 어플로 도저히 들어갈 수 없는 사업인지말이다.


목록